개요
IDEF0는 조직이나 시스템의 의사 결정, 행동 및 활동을 모델링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입니다. IDEF0는 앞서 정립 된 그래픽 언어인 SADT(Structured Analysis and Design Technique)에서 파생 되엇습니다.
IDEF0 개념
IDEF0 방법은 이전에 논의 된 각각의 요구를 해결하는 기본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. IDEF0 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.
Cell Modeling Graphic Representation
IDEF0 다이어그램은 "상자 및 화살표"로 기능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냅니다. 박스는 기능을 나타내며 다른 상자와 동시에 작동합니다. 화살표는 작동의 트리거가 되어 제어되는 시기와 방법을 "제한"합니다.
COMMUNICATION
의사소통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IDEF0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.
▶간단한 상자 및 화살표 그래픽을 기반으로 한 다이어그램.
▶상자 및 화살표를 설명하는 텍스트 레이블과 다이어그램 요소의 정확한 용어 및 텍스트를 사용합니다.
▶계층적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세부 설명과, 상위의 주요 기능부터 하위 수준의 기능까지 연속적으로 분해하여 보여줍니다.
▶다이어그램 계층 구조 내에서 세부 사항을 빨리 찾기 위해 "node chart"라는 색인을 제공합니다.
▶하나의 기능을 6개를 넘지 않는 수준에서 분해하는 것으로 제한합니다.
그림1: IDEF0 상자 및 화살표
IDEF0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?
▶활동(Activity)과 기능(Function)을 표현.
▶존재하거나 계획된 시스템에서의 활동과 기능 사이의 관계 표현.
▶이 시스템이 무엇을 하는가?
▶재설계를 위한 컨텍스트 확립합니다.
▶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능적 기반을 제공.
▶분석에 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.
IDEF0 기초 규칙
▶A-0 다이어그램을 제외한 모든 다이어그램은 3~6개의 박스를 가져야 한다.
▶각 Activity 박스는 적어도 하나의 Control과 하나의 Output을 가져야 한다.
▶Input, Control, Output, Mechanism 모두 각각 6개를 넘어서는 안된다.
▶모델의 모든 다이어그램은 모델의 전체적인 관점, 목적, 컨텍스트를 흐리면 안된다.
출처 : http://www.idef.com/idefo-function_modeling_method